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생활정보

좁은 집 넓게 보이는 방법 및 작은 공간 활용법

 

1. 좁은 집을 넓게 보이게 하는 방법

 

1) 복도 끝이나 한쪽 벽면에 거울 달기

 

좁은 방에 거울을 달면 훨씬 넓어보이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다른집에서 찾아 볼 수 없는 감각적인 분위기 연출이 가능한 동시에 2배 이상 넓어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각형 거울 이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거울을 달아 공간에 변화를 주는 일도 재미있습니다.

사각형, 원형 등 틀이 없는 거울을 달 경우에는 주변에 띠 벽지나 패브릭을 이용하여 장식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 입니다.

지나친 장식은 좁은 집을 더 좁아 보이도록 만들지만 적당한 장식은 실내 분위기를 포근하게 연출하는 포인트 역할을 해주기 때문 입니다.

 

2) 좁다고 느껴지는 거실에 투명한 유리 테이블 놓아 보기

 

안이 훤히 비치는 유리 소재 테이블이나 선반은 덩치가 비슷한 가구임에도 한결 부담이 덜하고 공간을 넓어 보이게 합니다.

깔끔한 유리 소재 디자인의 사이드 테이블이나 센터 테이블을 놓아 거실을 연출해 보면 거실이 한결 더 넓고 시원하게 느껴지실 겁니다.

 

3) 장식물을 높게 달거나 덩치 큰 것 설치하는 것은 금물

 

장식물을 높게 달거나 덩치 큰 것을 설치하는 일은 좁은 집을 더욱 좁아 보이게 만듭니다.

또한 눈높이보다 높게 매달려 있는 물체를 보면 눈의 피로가 더해 집니다.

사람이 가장 편하게 대할 수 있는 높이는 위, 아래 15도 정도 입니다.

덩치가 크다 싶은 액자는 굳이 벽에 걸려고 하지 말고 거실 한 쪽 바닥에 세워보도록 합니다.

멋스러울뿐아니라 공간적으로 부담이 되지 않아 좋습니다.

 

 

2. 좁은 공간 잘 활용하는 방법

집이 좁다고 불평하기 전에 그냥 놀리고 있는 공간은 없는지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다용도실이나 창고처럼 오로지 수납만을 목적으로 하는 공간은 바닥부터 천장까지 알뜰살뜰하게 이용, 수납문제를 이 공간에서 끝내야 합니다.

베란다를 터서 코지 코너로 이용한다든지, 베란다 한 코너를 간이 서재로 이용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 입니다.

또 벽과 벽이 만나는 코너는 그냥 버려두기 쉬운 공간인데, 이런 코너까지 알뜰하게 이용하는 마인드는 좁은 집에서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3. 소 가구 기능 잘 활용하기

공간이 사람 행동의 영역을 규정짓는다면 가구는 사람 행동의 흐름에 영향을 미칩니다.

쾌적한 실내를 만들려면 가구가 바닥의 30% 이내여야 하는데, 좁은 집에서 이러한 룰을 지킨다는 것은 어림없는 일 입니다.

그렇다고 필요한 대로 가구를 모두 들여놓았다간 가구가 주인인지 주인이 가구인지 모르는 사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좁은 집에서는 덩치가 작은 소 가구, 필요에 따라 두루두루 이용할 수 있는 다목적 가구 이용이 절대적 입니다.

예를 들어, 거실 쇼파로 박스 위에 빅 쿠션을 얹어 사용한다면 차지하는 공간 면적이 작아 좋고 수납문제도 해결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바퀴가 달린 이동식 왜건 하나에도 다양한 쓰임새가 있습니다.

장식장이 따로 없는 좁은 거실에 미니 홈바를 만들 수도 있고 제법 무게가 있는 음식이나 조리 기구를 옮길 때 손쉽게 옮길 수 있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한 소가구 아이템중 하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