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생활정보

냉장고 냄새 제거 방법 / 냉장고 서리 제거 방법 / 냉장고에 음식 보관 방법

1. 냉장고 냄새 제거하는 방법

냉장고에 냄새가 날 때에는 숯을 넣어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됩니다.

한달에 한 번 정도 꺼내서 햇볓에 말려서 다시 쓸 수 있어 더욱 좋습니다.

또한, 먹다 남은 맥주를 행주에 적셔 냉장고 안을 닦으면 더러움 뿐만 아니라 냄새까지도 깨끗하게 없앨 수 있습니다.

냉장고 속은 소독용 알코올로 닦은 뒤 마른 수건으로 닦아내면 살균효과도 있고 나쁜 냄새도 없어집니다.

소주 뚜껑을 연채로 냉장고 속에 넣어두면 소주의 알코올기가 김치냄새, 반찬냄새를 다 빨아 들여 감쪽같이 사라지게 됩니다.

 

냉장고에 장기간 보관하는 음식은 떡갈나무 잎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떡갈나무잎은 두껍고 넓어서 쉽게 변질되지 않습니다.

냄새제거와 자연식물성 방부제 역할을 하는 플라보노이드와 타닌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풍성하게 준비한 설 명절 음식 보관에 특히 안성맞춤 입니다.

또 김치냉장고에 떡갈나무 잎 몇 장을 넣어두면 신선하고 변함없는 김치의 맛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냄새를 흡수할 뿐만 아니라 향까지 더해주는 커피 찌꺼기를 햇볕에 한 번 말린 후 사용하면 향이 더 강해져 탈취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녹차 찌꺼기는 후라보노이드라는 소취 성분을 가지고 있어 냄새를 잘 빨아들이므로 남은 녹차 찌꺼기를 모아 냉장고에 두면 탈취 효과를 냅니다.

구리는 냄새를 빨아들이는 성질이 있으므로 종이컵 등의 용기에 구리 성분이 다량 함유된 10원짜리 동전을 채워 넣어두면 탈취 효과가 납니다.

또 냉장고 문 아래 칸에 식소다 용기의 뚜껑을 열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2. 냉장고의 서리 제거하는 방법

냉장고에 서리가 많이 끼는 이유는 문 안쪽에 있는 고무패킹이 늘어나는 등 문의 밀폐가 불완전해서 외부 공기가 들어가기 때문 입니다.

문에 틈이 생겼을 때는 신문지를 접어 셀로판테이프로 붙이는 응급조치를 취합니다.

 

3. 냉장고에 음식 보관하는 여러가지 방법

1) 남은 밥은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한공기 분량씩 납작하게 눌러 랩에 싼 뒤 비닐봉지에 넣고 냉동시킵니다.

   먹을 때는 먹을 양만큼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가열합니다.

 

2) 먹다 남은 케이크는 밥가 마찬가지로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냉장실에 보관하면 수분이 증발하여 케이크가 과자처럼 퍽퍽해 집니다.

   비닐주머니에 넣어 냉동시키면 2~3일이 지난 후에도 촉촉한 상태로 제 맛을 냅니다.

   냉동실에서 꺼내 실내에 한 시간쯤 내 놓으면 먹기 좋게 됩니다.

 

3) 바나나는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습니다.

   바나나를 냉장하면 검은색으로 빠르게 변색되기 쉽습니다.

 

4) 빵은 가장 상하기 쉬운 온도가 냉장실 온도에 해당하는 섭씨 1~5도 사이 입니다.

   영하 5도 이하의 냉동실에 얼려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마요네즈는 섭씨 9도 이하에서는 분리되기 쉽고 균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무더위만 아니면 냉장고에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당근, 죽순, 두부는 실내에서 보관합니다.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수분이 얼어서 맛이 없어지게 됩니다.

 

7) 오이, 당근, 샐러리 같은 야채는 페트병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그 안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면 깔끔하게 정리 됩니다.

   내용물이 잘 보여 찾기도 쉽고 채소의 건조도 막을 수 있으며 여러 개를 겹칠 수 있어 공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나 상추도 이렇게 보관하면 눌리지 않아 쉽게 풀이 죽지 않고 좀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