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생활정보

상황별 자동차 방어 운전 하는 여러가지 방법 !!

1. 교차로를 통과할 때 방어운전 방법

교차로를 통과할 때 방어운전 하는 올바른 방법 으로는 신호를 무시하고 뛰어드는 차나 사람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신호를 절대적으로 맹신하지 말고 안전을 확인한 뒤에 진행을 합니다.

 

2. 진로를 변경할 때 방어운전 방법

전반적으로 여유 있게 진로 변경 신호를 보냅니다.

상대방이 이쪽 신호를 이해한 것을 확인한 다음에 천천히 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횡단하려고 하거나 횡단 중인 보행자가 있을 경우, 갑자기 뛰어나오거나 뒤로 되돌아갈지 모르므로 감속하고 주의해야 합니다.

보행자가 차의 접근을 알고 있는지 확인을 한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밤에 운전할 때 방어운전 방법

어두운 밤에 운전을 할 경우, 일반 도로에서는 아무리 한적할지라도 절대 시속 60~70km 이상으로 주행하지 않습니다.

교차로나 오르막길 등에서는 전조등을 아래위로 켰다 껐다 하여 자기 차의 존재를 알립니다.

마주 오는 차의 전조등이 불빛을 줄이지 않고 접근해 올 때에는 그 불빛에서 시선을 피하여 서행하거나 일시 정지 합니다.

안전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브레이크를 밟을 때 방어운전 방법

급제동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 자체를 만들지 않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어운전 방법 입니다.

고속주행 중 브레이크를 밟을 때에는 여러 번 나누어 밟아 뒤차에 알려줍니다.

 

5. 앞차를 뒤따라갈때 방어운전 방법

가능한 4~5대 앞의 상황까지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앞차가 급제동을 하더라도 추돌하지 않도록 안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해 줍니다.

적재물이 떨어질 위험이 있는 화물차로부터 가급적 멀리 떨어져서 운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차 옆을 통과할 때 방어운전 방법

상대방 차가 갑자기 진로를 변경하더라도 안전할 만큼 충분한 간격을 두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교통 정체가 있는 도로를 주행할 때 방어운전 방법

중앙선을 넘어 앞지르기 하는 차량이 있을 수 있으므로 2차 도로에서는 가급적 중앙선에서 떨어져 주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8. 길가에 어린이나 노인 등 노약자가 있을 때 방어운전 방법

반드시 일시정지 합니다.

양보정신을 발휘하는 것이야말로 모두를 보호하는 일 입니다.

 

9. 신호등 없는 교차로를 통과할때 방어운전 방법

우선권을 따지지 말고 양보를 전제로 하며 안전운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진로를 변경하거나 끼어드는 차량이 있을 경우에는 속도를 줄이고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대형차가 밀고 들어오는 경우에는 즉시 양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10. 뒤차가 접근해 올 때 방어운전 방법

뒤차가 접근해 올 때 효과적인 방어운전 방법으로는 가볍게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주의를 주는 것 입니다.

뒤차가 앞지르려고 할 경우에는 도로의 오른쪽으로 다가서 진행하거나 감속하여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