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생활정보

니트 관리 및 보관 하는 다양한 방법들 !!

니트

1. 니트를 입고 벗을 때

부드러운 니트는 평상시에 입고 벗을 때 주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니트를 오래 입을 수 있는 방법 입니다.

벗은 니트는 옷걸이에 걸어 체온과 습기 등을 제거하고 살살 먼지를 털어 여유 있게 접어서 보관 합니다.

니트를 옷걸이에 걸어서 보관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2. 니트를 세탁할 때

고급 니트라면 드라이클리닝을 반드시 해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손세탁을 할 때에는 미지근한 물에 세제를 잘 풀고 단추는 모두 채우고 뒤집어 눌러 빱니다.

더러움이 심한 부분은 비비지 말고 가볍게 두드리면서 제거합니다.

니트는 심하게 짜지 말고 마른 수건으로 눌러 물기를 제거하고 건조대에 뉘어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3. 니트 보풀제거 방법

니트는 먼지를 잘 흡수하는 특징이 있어 마찰이 생기면 부풀을 만들어 내어 통기성을 막습니다.

먼저 보풀을 없애려면 가볍게 자주 세탁해 주는 게 좋고 돌돌 말려진 보풀은 접착테이프로 제거하고 쪽가위로 잘라냅니다.

더하여 1회용 면도기로 부드럽게 쓸어내리는 것도 니트 보풀제거 방법 중 하나 입니다.

 

4. 니트가 늘어나거나 줄어들었을 때

물기가 많은채로 옷걸이에 걸어 두다 보면 니트가 원래보다 많이 늘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스팀다림질 손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늘어진 부분을 스팀다림미로 살짝 밀어주면서 원상태로 만들어줍니다.

 

잘못된 세탁으로 인하여 니트가 줄어 들었을때에는 암모니아수를 이용합니다.

미지근한 물에 암모니아를 섞어 니트를 담군 후 헹구어 냅니다.

털실이 부드러워질 때 가볍게 늘리면서 마른수건에 물기를 빼고 평평한 그늘에 말립니다.

그리고 다림질로 깔끔하게 마무리해 줍니다.

 

5. 니트 보관하는 방법

두껍고 큰 니트는 평평하게 접어 상자에 넣고 방충제 방습제를 같이 넣어둡니다.

그리고 통풍이 좋은 남향이나 벽면에 수납 보관 합니다.

또한 캐시미어 울100% 같은 예민한 니트는 좀벌레가 좋아하므로 밀봉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니트는 풀을 먹이지 않고 보관합니다.

한번 입은 니트라도 반드시 세탁하여 보관하는 습관을 길러두는 것이 좋습니다.

 

6. 니트 손세탁하는 방법

니트에 따라서 손세탁을 금지하는 것도 있지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세탁 방법과 건조 방법만 제대로 지킨다면 드라이클리닝보다 오히려 손세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니트를 손세탁하려면 우선 물 타입의 중성세제와 린스를 준비합니다.

물은 미지근한 정도로 준비하고 전체 세탁 과정에서 물의 온도는 되도록 차이가 없도록 유지시켜 줍니다.

비비지않고 세제 용액에 담가 양손으로 눌러서 빨아줍니다.

린스제가 없을 때는 찻숟가락 분량의 초산이나 레몬즙을 이용하여도 괜찮습니다.

헹군 다음 마른 타월을 둘둘 말아 수분을 뺍니다.

특히 소매의 고무뜨기 부분은 손으로 꼭 눌러 짜주어야 빨리 마르고 형태도 고르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건조대 위에 펼쳐서 그늘에서 말리면 니트 손세탁은 마무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