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생활정보

환절기 감기 예방하는 건강관리 방법 !!

<환절기 감기가 유독 잘걸리는 이유?>

활동하기에 가장 좋은 계절은 바로 가을 일 것 입니다.

무더운 여름과 한 차례 전쟁을 치른 뒤 다가온 상쾌한 계절이지만, 동시에 심한 일교차로 인체 적응력이 떨어지는 환절기이기도 합니다.

땀으로 체력소모가 많은 여름이면 우리 몸은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갑상선 호르몬 분비량을 줄이는 등 스스로 열 생산을 억제하게 되는데 이런 상태가 원래대로 복원되는데는 적잖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그래서 일교차가 갑자기 심해지는 환절기 가을이 되면 몸이 빠른 계절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감기를 비롯하여 환절기 질환을 앓게 되는 것 입니다.

환절기면 어김없이 찾아오거나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증상이 더 심해지는 대표적인 질병이 바로 감기 입니다.

그 외에도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성 피부염, 건선, 고혈압이나 당뇨 등 심혈관계 질환 등이 있습니다.

모든 병이 그렇듯 병에 걸린 후 치료하기 보다는 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 입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평소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균형 있는 영양식을 섭취해 질병으로 부터 스스로 저항력을 높여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환절기 건강관리 하는 다양한 방법들>

1. 손과 발을 깨끗히 씻습니다.

맹물로 씻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비누 거품을 충분히 묻혀 손가락 사이사이와 손톱 끝을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2. 과로는 금물 입니다.

피로에는 장사도 없기 때문 입니다.

 

3. 기관지 점막의 건조는 감기 바이러스 침투를 용이하게 하므로, 따뜻한 물로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합니다.

 

4. 실내 온도는 20도, 습도는 50~60% 정도가 적당하며 하루 두차례씩 환기는 필수 입니다.

특히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경우 침실 온도는 최대한 낮게 유지해 줍니다.

 

5. 소아나 노약자는 독감 예방접종을 미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잦은 목욕으로 인한 수건 사용이 오히려 피부를 건조하게 만듭니다.

목욕 후에는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줍니다.

 

7. 신선한 과일과 채소는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방파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B,C 등이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