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생활정보

주부습진 예방하는 여러가지 방법 !!

환절기가 되면 다시 기승을 부리는 것이 바로 주부습진 입니다.

손가락 끝에서 시작되어 손가락 사이사이, 손등과 손바닥까지 퍼져 가렵고 쓰리고 아프게 하며 한시도 물로부터 해방될 수 없는 가정주부들을 괴롭히는 대상 입니다.

그러나 주부습진은 꼼꼼하게 준비하고 예방하면 얼마든지 고칠 수 있는 증상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부습진을 예방하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물과의 접촉을 피하기

주부습진을 예방하는 방법 첫번째, 물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 입니다.

물을 쓰는 집안일을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고무장갑을 끼고 해야 합니다.

주부습진은 물과 접촉을 피하면 그만큼 안전합니다.

고무장갑을 낄 땐 반드시 면장갑을 속에 껴 땀이나 습기가 차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장갑은 여러켤레 준비해 두고 주방이나 욕실 등을 청소할 때 언제든 쓸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면장갑의 위생관리를 엉망으로 한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닌 항상 면장갑 위생관리에 신경을 써야 할 것 입니다.

 

2. 땀띠분 이나 녹말가루 뿌리기

주부습진을 예방하는 두번째 방법, 땀띠분이나 녹말가루를 뿌리는 것 입니다.

면장갑을 끼더라도 땀이 찰 수 있는데, 땀은 비누나 세제만큼 손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손에 땀띠분이나 녹말가루를 묻힌 후, 장갑을 끼면 효과가 좋습니다.

 

3. 저자극성 비누 사용하기

주부습진 예방법 세번째, 저자극성 비누를 사용하는 것 입니다.

손은 너무 오래 씻지 말고 자극이 없는 중성 혹은 약산성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눗기가 완전히 제거 될 때까지 신속하고 말끔하게 헹구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로 손이 붓고 빨갛게 부어 있는 급성기엔 이런 비누조차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요리할 때 위생장갑 끼기

주부습진을 예방하는 방법 네번째, 요리할 때에는 위생장갑을 끼는 것 입니다.

양파,마늘,고춧가루 등 양념류를 사용할때나 생고기를 다룰 때, 과일이라 채소등을 짜거나 껍질을 벗기는 등 요리를 할 때는 집게나 위생장갑 등을 사용해 음식으로 인한 자극을 피하도록 합니다.

특히 주부습진으로 염증이 있는 부분에 양파 즙이나 마늘 즙이 닿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습진이 심할 경우에는 위생장갑 속에 면장갑을 끼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5. 자극이 되는 물건 만지지 않기

주부습진을 예방하는 다섯번째 방법, 자극이 될만한 물건은 만지지 않는 것 입니다.

모직류의 경우 가려움증과 자극을 유발시키므로 가급적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페인트,시너도 마찬가지이며 가구나 구두 등을 닦을 때나 아기의 젖은 귀저기를 교체할때에도 맨손으로 만져서는 안됩니다.

헤어로션등을 사용할 때에도 손을 쓰지 말고 브러쉬 등을 이용합니다.

토마토나 키위,당근,시금치 등도 주부습진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접촉하는데 신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미지근한 물 사용하기

주부습진 예방하는 여섯번째 방법,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 입니다.

물의 온도가 높으면 피부 층의 지질막이 파괴되어 피부가 건조하고 거칠어 집니다.

손을 씻을 때나 샤워 등을 할 때 미지근한 물을 사용합니다.

설거지를 할 때도 물이 뜨거우면 손에 땀이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