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경제정보

기업 인수합병에서 자주쓰이는 MBO , EBO 의 뜻과 개념

<MBO, EBO의 뜻과 개념>

기업 간 인수합병이 활성화되면 'MBO' , 'EBO'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하게 됩니다.

과연  MBO, EBO 란 무엇일까요 ??

 

 

1. MBO의 뜻과 개념

 

MBO (Management Buy Out)

 

기업의 일부 사업부나 계열사, 혹은 기업 전체를 그 기업의 경영진이나 임직원이 인수하는 것을 뜻 합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MBO는 '경영자 인수' 혹은 '경영자 매수'라고도 불립니다.

기업의 인수가 제3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회사 경영진과 임직원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회사 내 사업과 인원을 정리할 수 있고, 임직원들은 명예퇴직이나 실직을 당하지 않고 인수한 사업부문의 사장이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기존 회사 사업부문에서 독립된 회사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당장의 많은 자금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따로 살림을 차리게 되는 임직원들은 퇴직금을 인수자금으로 활용하거나 우리 사주 담보대출을 통해 자금 문제를 해결합니다.

 

 

2. EBO의 뜻과 개념

 

EBO (Employee Buy Out)

 

EBO는 흔히 종업원 매수라고 불리 웁니다.

기존의 경영진이 아닌 종업원들이 공동출자 방식으로 회사를 인수하는 것을 뜻 합니다.

이 방식은 주로 중소기업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부도 위기에 처한 중소기업의 종업원이 임금채권을 출자로 전환하거나 개인 재산을 모아 회사를 인수하는 방법입니다.

MBO의 경우 경영진 의향에 따라 고용 감소의 가능성이 있지만, EBO의 경우 종업원이 회사를 인수하기 때문에 고용안정을 확실하게 보장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MBO와 EBO의 요약정리>

 

MBO : 일부 경영진과 임직원이 중심이 되어 회사나 사업부문을 인수하는 방식

EBO : 종업원들이 공동출자방식으로 사업부문을 인수하는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