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생활정보

다이아몬드 고르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의 무게 측정>

다이아몬드의 무게는 캐럿으로 측정이되며 1캐럿은 10부로 나뉘어 집니다.

일반적으로 다이아몬드의 크기가 클 수록 귀한 다이아몬드 입니다.

 

 

<다이아몬드의 투명도>

완벽할 정도로 투명한 다이아몬드는 매우 귀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다이아몬드는 매우 미세한 내포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즉, 내포물이 적을 수록 빛의 통과가 좋아 더욱더 찬란하게 빛이 나는 다이아몬드로 보일 것 입니다.

다이아몬드의 투명도를 가장 좋은 등급으로 나열해 보자면,

FL, IF, VVS1, VVS2, VS1, VS2, SI1, SI2, SI3, I .... 순으로 평가가 되며 FL과IF 등급의 다이아몬드는 극히 드물고 VVS1정도 등급의 다이아몬드 정도면 상당히 우수한 투명도를 나타나게 됩니다.

 

 

<다이아몬드의 색상>

다이아몬드의 색상은 무색의 가까울수록 더 귀하고 가치 있는 다이아몬드 입니다.

무색에 가까울수록 빛이 쉽게 투과되므로 더욱 찬란한 빛을 발휘하게 됩니다.

칼라의 상태를 알파벳으로 구분하는데 가장 우수한 칼라를 E, 그 다음 알파벳 순서대로 F, G, M, I, J ... 순으로 기재합니다.

E와F의 다이아몬드 색상은 매우 드문 편이고, 일반적으로 G칼라가 유통이 됩니다.

G칼라까지는 거의 무색투명한 색상을 띄지만 H, I, J 칼라로 내려갈수록 노란빛을 많이 띄게 됩니다.

 

 

<다이아몬드와 연마>

연마가 잘된 다이아몬드가 더 찬란한 빛을 발합니다.

보통은 다이아몬드의 컷과 모양을 혼돈하여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 컷은 다이아몬드의 면 혹은 면의 각도를 의미합니다.

선택한 다이아몬드를 들어 올려 얼마나 주위에 그 빛을 발하는지 살펴봅니다.

컷이 우수하면 very good, 그 다음은 good으로도 기재하는데 대부분 good이상의 다이아몬드가 거래 됩니다.

 

 

<다이아몬드 감정서 보는 방법>

다이아가 알만 있는 상태에서는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 살펴보려면 개인적인 주관에 의존하게 됩니다.

이러한 명확하지 않는 가치 기준을 해소하고자 우리나라에서는 나석 (알만 있는 상태) 상태의 다이아 가치 기준을 판별해 주는 감정소가 따로 있습니다.

인정받는 감정소로는 '우신' '현대' '국제' '동일&영진' 이 대표적이며 이외에도 감정소가 여러 곳 있습니다.

정확한 기준과 원칙으로 다이아를 감별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유명한 감정사가 누구인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감정사가 최적의 컨디션에서 정확하게 감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우신에서는 다이아몬드 감별을 엄격하게 하지만 현대, 국제, 동일 순으로 그 평가가 관대해 집니다.

따라서 같은 3부를 의미하는 감정서라도 가격 차이가 생기는 이유는 감정판별 기준이 각 감정소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진짜 다이아몬드 구별하는 방법>

진짜 다이아몬드와 가짜 다이아몬드 (모조석) 을 구별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다이아몬드와 모조석 표면에 입김을 불어서 각기 표면에 생긴 응결 현상이 없어지는 속도를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진짜 다이아몬드는 물과 친화력이 없으므로 응결 현상이 금방 사라집니다.

다이아몬드와 모조석 표면에 작은 물방울을 만들면, 다이아몬드는 물방울이 오랫동안 둥글게 모여 있으나, 모조석에는 물방울이 곧 퍼지게 됩니다.

 

 

<다이아몬드의 다양한 형태와 의미>

1. 라운드형

결코 시들지 않을 친절과 부드러움, 그리고 온화한 마음의 소유자를 의미 합니다.

 

2. 하트형

하트 모양의 다이아몬드는 예술적이고 감성적인 사람에게 잘 어울리는 형태 입니다.

 

3. 오벌형

개성이 강하지만 너무 튀지 않는 것을 선호하는 독창적인 사람에게 잘 어울리는 형태 입니다.

 

4. 에메랄드형

에메랄드형 다이아몬드는 직관력이 뛰어난 리더에게 잘어울리는 형태 입니다.

 

5. 물방울형

어떤환경이든 적응력이 뛰어나고 활동적인 사회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잘 어울리는 형태 입니다.

 

6. 정사각형

실용적이며 잘 훈련되고 조직적인 리더 자질을 갖춘 사람에게 잘 어울리는 다이아몬드 형태 입니다.

 

7. 마퀴스형

야망 있고 터프하며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스타일의 소유자에게 잘 어울리는 다이아몬드 형태 입니다.

 

 

<다이아몬드를 되팔때 주의 사항>

다이아를 되팔때에는 다이아를 구입하였을때의 금액보다는 객관적으로 다이아에 대해서만 다시 보게 됩니다.

보통 판매를 할 때 보석상마다 상점 위주의 정해진 매입가가 있습니다.

그래서 구입한 곳에서 다이아를 되팔게 되면 그 시세에 맞춰 매입가가 정해지기 때문에 금액을 조금이라도 유리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감정서가 있어도 매입가는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 보석상에서 다이아를 판매하고 그 다이아를 재매입할 때 기준은 각각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80% 정도의 매입가를 보장해 줍니다.

다이아를 되팔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감정서인데 이를 소홀히 생각하고 다이아만 들고 되팔려고 하는 경우 구입하였을때 보다 손해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종로에 가면 공장이 많이 있는데 얼마의 돈을 받고 다이아를 깨끗히 닦아줍니다.

이렇게 다이아를 깨끗히 세척한 후 다이아와 감정서를 가지고 재 감정을 받은 후 판매를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또한 다이아는 여러 곳을 알아보고 되팔면 손해를 보는 위험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