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생활정보

운동하기 가장 좋은 시간대 추천 !! (야간운동이 좋은 이유)

규칙적인 운동 습관은 우리 몸을 지키고 건강하게 만듬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바쁘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시간을 내어 꾸준히 운동을 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운동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대는 언제 일까요?

바로 오후 7시 이후부터 하는 야간 운동이 좋습니다.

야간운동은 낮에 하는 운동 보다 운동 효율이 높다고 합니다.

결국 똑같은 운동을 하더라도 낮에 하는 것 보다는 밤에 하는 것이 효과가 좋다는 말로 바꿀 수 있습니다.

우리몸에 갑상선자극호르몬과 부신피질호르몬의 분비량이 오후7시 무렵 부터 운동을 하면 더욱 신속하게 증가하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증가시키며 신체의 각성도를 높여 운동효율을 증대시키기 때문입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은 오후 7시 이후에 하는 야간 운동이 매우 효과적 입니다.

 

<야간 운동이 더 좋은 이유>

1. 낮 활동으로 근육이 이미 충분히 사용되며 풀어진 상태이므로 아침에 하는 운동보다 야간운동을 더욱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2. 햇볓에 의한 자외선 노출을 줄일 수 있어 피부건강에도 유익합니다.

3. 직장인들은 출근 전보다 훨씬 느긋하고 상쾌한 마음으로 운동을 할 수 있고 야간운동을 통하여 퇴근 후 음주 습관을 없앨 수도 있습니다.

4. 야간 운동 후 취침시 뇌에서 멜라토닌과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한창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경우 키를 크게하고 성인의 경우 면역력과 노화방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5. 생활을 하며 받는 스트레스로 지친 자율신경을 안정시켜 소화불량, 두통, 요통, 변비 등에 도움을 줍니다.

6. 어둠 때문에 후각과 청각이 예민해져 꽃향기나 새소리 등 자연을 느낄 수 있어 안정되고 차분해 집니다.

 

<야간 운동시 주의해야 할 점>

1. 무리한 야간운동으로 수면에 지장을 주면 안되므로 잠자기 1시간전에 운동을 마칩니다.

2. 피로가 가중될 수 있으므로 1시간 이상 하지 않습니다.

3. 야간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옷은 가능한 눈에 잘 띄는 색상의 옷을 입도록 합니다.

4. 조명이 지나치게 밝으면 엘라토닌 분비를 감소시켜 숙면을 방해하므로 조명을 밝게 하지 않습니다.

5. 줄넘기,골프,축구 등은 야간 운동으로는 좋지 않습니다.

 

<야간운동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1. 야간운동 시간은 40~50분 정도로 하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2. 시간은 오후 7시경부터 10시사이, 식후에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 입니다.

3. 시간을 길게 야간운동을 하고 싶다면 걷기, 가벼운조깅, 맨손체조 등 저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운동 후에 열을 식히기 위하여 약간은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