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생활정보

인공호흡 하는 방법 자세하게 알려드려요 ~

 

<인공호흡을 해야하는 경우>

호흡이 끊어진 환자는 누구나 인공호흡이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의 해당하는 경우에만 인공호흡을 통하여 생명을 구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1. 물에 빠져서 호흡이 중단 되었을 때

2. 감전으로 인하여 호흡이 중단 되었을 때

3. 가스 중독으로 호흡이 중단 되었을 때

4. 알코올, 수면제 등 마약류에 의하여 호흡 신경이 마비되어 호흡이 중단 되었을 때

5. 폐가 눌려서 숨을 쉬지 몮사여 호흡이 중단 되었을 때

6. 목을 조르는 등 그 밖의 이유로 공기가 폐에 들아가는 길이 막혀서 호흡이 중단 되었을 때

7. 공기의 유통이 나쁜 곳 또는 높은 산에 올라갔을 때와 공기 중에 산소 함유량이 희박하여 호흡이 곤란하였을 때

8. 머리부상으로 호흡중추신경에 타격을 받아 호흡이 중단 되었을 때

 

<입으로 불어넣는 인공호흡 방법>

입으로 불어넣는 인공호흡 방법은 다른 인공호흡보다 특별한 장비 없이 여러 사람에게 실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여러 상황에서 비교적 많은 양의 공기를 주입할 수 있습니다.

 

(인공호흡 실시하는 방법)

환자의 자세를 편하게 누인 다음 턱을 위로 당겨서 기도를 개방합니다.

체세포에 산소가 부족하고 이산화탄소가 차 있으므로 최초 2회는 느리고 충분하게 불어 주고 그 다음은 5초에 1회 (1분간 12회) 속도로 반복 합니다.

손가락으로 환자의 코를 쥐어서 막고 숨을 크게 들여 마신 후 자신의 입으로 환자의 입을 완전히 덮고 환자의 가슴이 부풀어 오를 때까지 공기를 불어 넣습니다.

그리고 입을 떼서 들어갔던 공기가 저절로 나오도록 합니다.

이때 구조자는 귀를 환자의 입에 가까이 대어 숨쉬는 소리를 듣고, 가슴 부위가 상하로 움직이는지 지켜봅니다.

만약 입김이 잘 들어가지 않았다든가 가슴이 불었다 줄었다 하지 않으면 기관에 이물이 있는 것이니 이물을 끄집어 냅니다.

 

<인공호흡 시 기도개방의 중요성>

공기가 폐까지 잘 들어 갈 수 있도록 기도를 열어주는 것은 가장 중요한 처치 입니다.

특히 의식이 없는 환자는 반드시 먼저 기도를 열어주어야 합니다.

 

의식이 없는 환자가 기도개방만으로 구조가 되는 예도 많으며 기도가 폐쇄되어 있으면 어떠한 인공호흡 방법을 실시하여도 효과를 발휘하지 못합니다.

 

의식이 없는 사람은 턱, 목, 혀 등에 힘이 빠지고 혀끝이 목구멍을 막습니다.

또한 액체나 음식물이 목구멍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의식이 없는 환자는 반드시 눕힌 다음 머리를 뒤로 젖히고 턱을 치켜 올려서 입과 기관의 공기 통로를 직선으로 만들어 줍니다.

머리를 뒤로 젖혀도 기도가 열리지 않으면 한번 턱을 앞으로 잡아 당겨 봅니다.

또는 양손을 아래턱 위에 대고 전방으로 치켜 올려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