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경제정보

경제관련 스핀오프의 뜻과 개념에 대하여 알아보아요 !!

<경제에서 스핀오프의 뜻과 개념>

 

1. 스핀오프란?

 

스핀오프란 경영과 자본이 모회사에서 완전히 분리되는 회사분할의 한 방법을 뜻하는 경제 용어입니다.

 

기업들이 점차 전문성을 지향하면서 핵심업무를 제외한 다른 업무들은 아웃소싱으로 돌리는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여기서 아웃소싱은 지금껏 자체에서 처리해 온 일을 비용을 줄이거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해서 외부의 용역이나 부품으로 대체하는 것을 뜻합니다.

다시 말해 아웃소싱이란 기업 일부의 업무를 제3자에게 맡겨서 처리하는 것입니다.

 

이에 반해 스핀오프란 "분사" 즉 회사를 나눈다는 뜻으로 하나의 대기업을 여러 개의 소규모 기업으로 나눠서 운영을 하는 방식입니다.

비대해진 조직을 경영 다각화를 통하여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경영 방법 중 하나입니다.

 

 

2. 스핀오프를 하는 이유?? (feat. 스핀오프의 단점)

 

기업들이 스핀오프를 하는 이유는 첫째로 경영에 대한 책임소재를 분명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기업 차원이 아닌 소기업 관점에서 필요한 기술개발에 주력할 수 있어 연구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도 스핀오프를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다만 소기업 중심으로 따로 놀 수 있어 업무관리가 중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또한 연구개발을 극대화하기 위한 그룹 계열사 간의 협력과 교류가 줄어들어 고부가가치 제품을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3. 경제 이외에서 보이는 스핀오프 사례

 

경제 외적인 분야에서도 스핀오프의 사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스핀오프란 용어는 TV 프로그램이나 쇼에서 활용되어 기존의 오리지널 시리즈에서 파생된 비슷한 형태의 새 시리즈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 예로 너무나도 유명한 과학수사물인 CSI 시리즈는 대표적인 스핀오프 드라마입니다.원래 오리지널 TV 시리즈는 라스베이거스를 무대로 하였는데 큰 인기를 끌자 마이애미와 뉴욕을 배경으로 한 스핀오프 시리즈가 등장하였습니다.CSI 시리즈 이외에도 스핀오프 형태의 시리즈는 주변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