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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정보/경제정보

프로슈머의 개념 및 종류와 기업들이 프로슈머 마케팅을 활용하는 이유

<프로슈머 , 프로슈머 마케팅>

 

1. 프로슈머의 개념

 

프로슈머는 공급자(producer),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용어입니다.

세계적인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가 그의 저서인 "제3의 물결"에서 프로슈머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제2의 물결로 일컬어지는 산업사회의 양축을 담당하는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경계가 점차 허물어지면서 소비자가 소비는 물론 제품 개발, 유통과정 등에도 직접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생산적 소비자로 거듭나고 있음을 뜻합니다.

다시 말해 상품 제조과정에 소비자가 깊숙이 관여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제품을 생산해 내는 추세를 반영한 용어입니다.

 

 

2. 프로슈머의 예시

 

한 기업에서 제품의 생산을 생산하기에 앞서 제품에 관한 아이디어를 공모하여 소비자들이 직접 해당 공모를 통하여 자신이 원하는 상품에 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게 되면 기업은 소비자의 아이디어를 적극 반영하여 제품을 생산합니다.

이 외에도 소비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기업들은 소비자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제품을 만들게 됩니다.

 

 

3. 기업들이 프로슈머 마케팅을 활용하는 이유

 

1) 고객만족도 증대 효과

 

소비자가 제품 개발에 참여하게 되면 고객의 요구사항을 그대로 반영할 수 있어 고객 만족도가 높아지는 이점이 있습니다.

 

2) 비용절감 효과

 

고객 취향을 반영하였기 때문에 신상품 개발을 위한 별도의 비용을 들여 시장조사를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3) 고객 선점 효과

 

소비자가 특정 제품 개발에 참여할 경우 경쟁 업체 제품을 구입할 가능성이 크게 낮아지게 되므로 경쟁 업체 제품을 구입할 가능성이 크게 낮아져 결국 탄탄한 단골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4) 제품 결함 및 안정성 미리 검증

 

상품 결함으로 발생한 손해를 소비자나 유통업체 대신 공급자가 직접 보상해 주는 제조물 책임법이 발효됨에 따라 상품개발에 소비자가 직접 참여해 제품의 결함과 안정성 등을 미리 검증하는 효과가 있는 프로슈머 마케팅의 장점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4. 크리슈머, 애드슈머

 

1) 크리슈머

 

크리슈머는 프로슈머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창조적 소비자라는 뜻의 용어입니다.

크리슈머들은 기존의 옷이나 상품을 변형해 자신만의 디자인으로 만들거나 두 상품을 합쳐 새로운 상품을 만드는 등 기존 콘텐츠를 편집하고 모아 자신만의 독특한 컨텐츠를 선보이는 소비자들입니다.

 

2) 애드슈머

 

광고업계에도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하고 의견을 제안하는 이른바 애드슈머로써 의 활동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프로슈머, 크리슈머, 애드슈머의 용어의 등장에서 알 수 있듯이 기존의 수동적 소비주체에서 벗어나 점차 생산과 공급의 주체로까지 나아가고 있는 추세이므로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도 이러한 점을 적극적으로 수용 및 활용하고 있습니다.